타일이란"타일"이란 라틴어인 Tegula(덮개)에서 유래되었으며, "기와"
또는 "덮개판"이라는 명사로도
사용되어 왔다.오래 전부터 넓은 바닥이나 벽에 붙이는 판상의 점토 제품이 사용되어 왔으나, 현재에는 도자기 타일, 시멘트 타일,비닐 타일, 아스팔트 타일 등 다양한 재료가 개발 되었다.
타일이 건축에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AD619년경 이슬람교의 포교와 관련이 있다.
이 무렵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의 도기 공예 기술이 전파되었으며, 유럽의 각 나라에도 타일
제조기술이 흘러들어가 프랑스, 영국, 뉴질랜드 등에 타일공장이
세워졌다.
오늘날에는 한국과 일본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대만, 중국
등이 주요 타일 제조국이 되었고, 유럽은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이태리와 스페인이 세계타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타일의 원료
1. 소 지
가소성 원료(점토, 고령토)와 비가소성 원료(납석, 도석, 석회석)등을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며 원료 혼합비율은 회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2. 유 약
타일을 제조할 때 성형하여 건조시킨 소지 표면에 융착시킨 얇은 피막으로 소지를
액체나 기체 등에 대해서 불투과성을 만들어 주며 장석, 규석, 아연화, 탄산바륨 등의 원료를 주성분으로 물리화학적 성질을 가진 유리질의 잿물을 말한다.
소지 표면의 여러 가지 흠(Flaw)등을 피막으로 입히므로 기계적 강도를 증가 시킨다.
또한 유약 내부에 압축응력을 형성케하여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켜 주는 목적으로 유약을 사용하며 이들 종류에는광택유, 유백유, 매트유, 결정유, 색유 등 제품의 용도와 종류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a. 유약의 종류
[Transparent Glaze (Glossy)]
투명한 유약으로서 바탕색이 그대로 비쳐 보이고 광택이 많으며, 완제품을 시공시 고급스럽고 차분한 느낌이 든다.
[Opaque Glaze]
불투명한 유약으로서 색상이 은은하며 유면이 맑고 제품이 산뜻하다. 부드러움과 지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한다.
[Semi Trans]
반 투명한 유약으로서 Trans와 Opaque의 중간 기능 유약이며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분위기를 낸다.
[Matt Glaze]
광택이 없는 무광 유약으로 제품이 은은하며 편안함을 주고 싫증이 나지 않는다.
b. 유면 질감에 의한 분류
- Hard Matt : 유면이 거친 Matt로 돌 질감이 난다.
- Soft Matt : 유면이 곱고 부드러우며 뽀송뽀송한 느낌이 난다.
- Semi Matt : 약간의 광택이 나는 Matt 유약이다.
c. New Glaze
[Crystal Glass]
시유면이 마치 유리면과 같이 평활하고 광택이 많이 난다는 개념을 살리기 위해서 Essmalglass라는 유약 회사에서 만든 제품중의 하나에 붙인 이름으로 보통 투명 유약을 시유한 제품을 가리킨다.
[Silk Matt]
용어 그대로 Silk 느낌의 유면을
가진 타일을 말한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무광 타일이 갖는 표면 질감의 느낌은 그다지 매끈한 느낌이 아니었다. 그러나 이러한 Soft한 느낌의 제품이 새로 나오면서 제품 표면이
한결 부드럽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Metal Glaze]
용어 그대로 금속성 질감 또는 느낌을 가진 타일을 말한다. 이 타일의 특성은 가마 분위기에 따라 요변이 나타날 수 있으며 도시적인 이미지를 낼 수 있게 해준다.
타일의 분류
타일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가소성 원료(점토, 고령토)와 비가소성원료(납석, 도석, 석회석)등의 원료를 일정 비율로 조합하는 방법과 소성온도의 조절에 따라 자기질, 석기질, 도기질, 토기질로 대별한다.
분 류 |
소성온도 (℃) |
흡수율 (%) |
주성분 |
건축재료 |
특 성 |
자기질 |
1160~1450 |
3.0 이하 |
점토, 석영, |
모자이크타일 |
- 투과성 높다. |
석기질 |
1160 ~1350 |
3 ~ 5 |
저급점토에 석영,철화합 |
외장 타일 |
- 투과성이 떨어진다. |
도기질 |
1050 ~1200 |
5 ~ 18 |
점토, 석영, 도석, |
내장 타일 |
- 경도(硬度)와 기계적 강도가 |
토기질 |
700 ~ 1000 |
20 이상 |
점토 |
기와, 벽돌 |
- 불투명이며, 흡수성 높다. |
시공방법
공법의 종류 |
장 점 |
단 점 |
비 고 |
종전공법 |
바탕 만들기는 간단한 초벌 |
기능 숙련이 필요하다. |
노동 사정의 악화로 도시의 |
압착공법 |
시공에 그다지 숙련이 필요치 |
바탕 만들기에 정도(精度)가 |
여러가지의 문제가 있으나 |
모자이크 |
풀 붙임이라고도 한다. |
바탕의 수축·팽창에 따라 |
유리 모자이크는 시멘트 덮붙 |
접착공법 |
종전에 시공할 수 없었던 합판 |
현재 외장에는 실적이 적으나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
접착제의 적재 적소를 엄수 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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